HOME > 국민NEW&HOT > UCC 세상

커뮤니티가 그리는 새로운 지도 : 커뮤니티 매핑


처음 가보는 거리에서 화장실을 찾아 헤맨 경험, 누구나 있을 건데요.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 혁신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사람들이 각자 알고 있는 위치 정보를 공유해서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지도를 만들어 보자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커뮤니티 매핑 프로젝트. 이 커뮤니티 매핑에 대해 알아보러 가보겠습니다. 


11월 22일 늦은 저녁, 국민대학교 학생들이 커뮤니티 매핑 프로젝트를 위한 설명회에 모였습니다. 그런데 커뮤니티 매핑이 무엇인가요?


[인터뷰] 임완수(커뮤니티 매핑 센터 소장) : "커뮤니티 매핑은 어떻게 생각하면 공동체 지도 함께 만들기인데, 지도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공공분야에서 효과와 효율과 형평성 부분을 (키우)는 것과 또 지도를 만드는 과정에서 사람들이 배우고, 또 참여하고 또 자체 역량 강화를 해서 사람들이 이것을 참여하면서 ‘아, 나로 말미암아 정말 지역사회가 바뀔 수 있겠구나’하는 확신을 줄 수 있게 하는 것이 커뮤니티 매핑입니다."

[강연 모습] "옷이 살을 못 덮어 가지고…. 옛날에는 이런 정보들을 얻는 것이 돈이 엄청 많이 들었는데 지금은 2시간 만에 저희가 낸 거야. 여러분들이 올린 데이터 하나하나가 갑자기 패턴이 모이면서 그게 그 지역과 동네의 현상을 보여주는 거야."

[인터뷰] 임완수(커뮤니티 매핑 센터 소장) :  "어떤 면에선 이게 Crowd Sourcing(사회적 상호작용) 또 집단 지성과 또 Citizen Science, 시민 과학 또 Civic Engagement, 즉 시민 참여 부분이 있는데 기대하는 부분은 주민들이 지역을 바로 알고 지역의 아름다운 부분도 알고 또 지역의 문제점을 알면서 그것을 해결해갈 수 있는 그런 능력을 키우는 거죠."

 

국민대학교 학생들도 커뮤니티 매핑 프로젝트에 동참하였습니다. 서울시 장애인 전용 시설지도를 만들기 위해 학생들이 길거리를 나섰는데요. 

[인터뷰] 질문자 : "이건 왜 찍으시는 거예요?"

[인터뷰] 국민대학교 학생  : "장애인용 주차장 부위가 다르죠?"

[활동 모습] 국민대학교 학생 : 
- "여기 커프도 설치 되어 있고…. 여기 개찰구에요. 장애인용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어가지고 시설이 잘 되어 있는 것 같아요."
- "장애인 화장실이에요. 자물쇠가 잠겨 있네요."

 

학생들이 쌓은 데이터 하나하나가 모여 필요한 사람에게 큰 힘이 될 것 같네요. 오늘 처음 커뮤니티 매핑을 해보셨는데, 어떠셨나요? 

[인터뷰] 국민대학교 학생 : "처음에 오리엔테이션을 들었을 때는 좀 힘들 것 같았었는데 막상 해보니까 재미있었었고 이걸 통해서 장애인분들의 시설 이용을 관련해서 이점이나 유익이 될 수 있었다는 거에 대해서 재미있었고 나름 보람이 있었어요."

 

서울시 곳곳에서 장애인을 위한 지도 만들기를 한 국민대학교 학생들, 하루 동안 무려 3,300여 건의 데이터를 모았습니다. 프로젝트를 하면서 느낀 점은 없었나요? 

[발표 모습] 국민대학교 학생 : 
- "엘리베이터가 너무 좁아서 휠체어 같은 것이 안 들어가겠다 싶더라고요."
- "실제로도 이렇게 걸어 다니다가 보도블록 파인 곳에 2.3번은 걸려서 넘어질 뻔했거든요. "
- "시각장애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들이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평소에는 몰랐는데 이렇게 관심을 갖고 보니까 ‘장애우분들이 불편할 수도 있겠다.’라는 것을 느껴서 뜻깊은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인터뷰] 임완수(커뮤니티 매핑 센터 소장) : "우리 학생들이 이렇게 (프로젝트에) 참여해서 데이터가 올라오는 것을 보고 저도 굉장히 많이 놀랐어요. 장애인들이 지난 2년 동안 장애인 접근성 커뮤니티 매핑을 하면서 모은 데이터가 4천여 개밖에 안 되는데 학생들이 하루 만에 모은 게 그때 모은 게 거의 3,300개가 넘는 것을 보고 그거도 250여 명밖에 안 되는 학생들이잖아요. '야, 이거 국민대학교 학생들이 한꺼번에 다 하면 전국의 모든 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한 정보가 한 번에 되겠구나.' (그래서 제가) 가슴이 둥둥 뛰었습니다. 그래서 이제 다음에 정말 기획을 제대로 해서 정말 세상을 바꾸는 일들이 우리 국민대 학생들을 통해서 이루어지면 좋겠다(고 생각하고요). 정말 많은 기대를 해봅니다." 

[인터뷰] 이석환(교무처장, 교직과정부장) : "앞으로 커뮤니티 매핑의 미래에는 점점 더 그 영역이 확대될 것입니다. 특히 재난과 안전과 관련된 분야, 그리고 사회적 약자를 위한 분야, 그리고 지역사회의 공동체와 관련된 분야에서 이 커뮤니티 매핑은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실질적으로 현실화시키는 데 중요한 도구로서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러한 커뮤니티 매핑 작업에 학생들을 참여시키는 것이야말로 실질적인 참여 민주주의를 진정으로 실현시키는 것이고 대학이 이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야말로 학생들을 진정하게 교육시키는 올바른 방향이라고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국민대학교 교양대학에서 개설된 과목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단순하게 이론 수업뿐만 아니라 커뮤니티 매핑이라고 하는 필드에서의 실습을 병행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입니다. 올해에는 보다 많은 국민대학교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과 과목들을 새롭게 설계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매핑이 활성화된 미래에는 어떤 일이 펼쳐지게 될까요? 우리는 서로의 도움으로 더 이상 편의시설을 찾아 헤매지도, 치안을 걱정하지 않게 될지도 모릅니다. 또 더 나아가 사회와 환경문제도 공동체가 힘을 모아 빠르고 신속하게 해결하는 멋진 세상이 펼쳐지지 않을까요? 커뮤니티 매핑이 만들어내는 멋진 세상, 기대해 봅니다.

 

 


커뮤니티 매핑 사이트 보기 ▶

(성북구 초등학교 안전지도)
 

 


2017년 커뮤니티 매핑 데이

참가 안내 ▶

 

 

목록으로 가기 스크랩하기
UCC세상 목록
설명

번호,제목,담당부서,날짜 포함

번호 제목 담당부서 날짜
237 "무료로 장수사진 찍어드려요" 국민대 학생들 재능기부 프로젝… 17.06.15
235 국민대학교 체육대학, PLAYGROUND WORKOUT DAY 행사 개최 17.05.10
233 [이데일리 초대석 415회] 국민대학교 유지수 총장 17.05.08
커뮤니티가 그리는 새로운 지도 : 커뮤니티 매핑 17.05.02
231 [UCN PS] 유지수 국민대 총장 “제4차 산업혁명 시대, H형 인재… 17.04.26
230 2017 국민대학교 홍보영상 17.03.10
229 3D프린팅의 혁신은 국민대로부터! - 3D프린팅디자인혁신센터 16.08.29
228 손으로 치유와 감성을 전하다- 힐링필링 협동조합 대표 윤유식 … 16.08.01
227 터키인 유학생 아이챠의 하루! - 한국 적응기 / 국어국문학과 … 16.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