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 수집 거부 통신보안 지침 KMUNet 안내
HOME  login  sitemap  english
국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 COLLEGE OF SOCIAL SCIENCES 미래를 선도하는 뛰어난 인재들의 모임 국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타이틀 이미지 HOME > 학부 및 학과 > 행정학과 > 학부 및 전공소개
행정학과 학과링크 바로가기
전문성을 겸비한21세기 공공부문을 선도할 인재 양성
행정학과는 행정과 정책현상에 관한 과학적이고 실질적인 지식을 습득케 함으로써 세계화, 정보화 및 지역화의 추세에 걸맞은 유능한 공직자, 교육자, 현장 전문가를 양성하고 사회공동체의 실현에 앞장설 수 있는 건전한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것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정보화와 세계화의 급진전에 따라 공공부문에 진출하는 전문 인력에 대한 사회적 수요도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행정학과는 이러한 사회의 인력수요에 대처하고자 기존의 전통적인 행정학의 틀에서 벗어나 변화하는 환경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21세기 공공부문을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취지에서 행정학과는 기반영역, 이론영역, 실무영역으로 체계화시켜서 효율적인 조직관리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배양시키고 전문성과 포용력을 기반으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경쟁력 있는 공직자, 전문가, 사회인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혁신은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범세계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필연적 수단입니다. 따라서 “공동체주의”와 “실용주의”를 실현할 수 있는 우수한 공공인재란 공동체의 혁신을 주도할 역량을 갖춘 인재라 할 수 있습니다.
		행정학과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국가라는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하고 우리 사회가 당면한 많은 사회적 문제 해결을 주도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요 역량이 요구됩니다.

		1. 현장에서 발생하는 행정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주도할 수 있는 전문행정역량
		2. 사회문제와 정책문제를 제대로 파악하는 분석역량
		3. 공동체 발전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소통과 협력을 유도할 수 있는 공공혁신역량

		따라서 국민대학교의 교육목표 및 인재상, 행정학과의 교육목표에 부합하며,
		행정학 고유의 특성에 적합한 인재상으로 다음의 세 가지를 설정하고자 합니다.

		'현장의 중심에 서는 전문행정인'
		'분석적 역량을 갖춘 정책전문가'
		'공동체를 리드하는 공공혁신인재'
행정학과에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취업에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기획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취업동아리 DREAM을 운영하고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취업동아리는 어사화(공무원), 공노리(공기업), 한사람(사기업), PCD(대학원)의 4개 분야로 나누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취업동아리와 관련해 더 자세한 소식은 행정학과 홈페이지(www.kmupaap.com)의 ‘커뮤니티 > 취업동아리 소개’를 참고해주세요.
03 복수학위 및 국제교류 프로그램
		국민대학교 행정학과에서는 학생들이 한국을 넘어서 세계로 나아가는 Global Leader를 배출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미국 미주리대학교(University of Missouri-St. Louis)와 복수학위 프로그램을 체결해 2007년부터 매년 3명 이내의 학생들을 파견하고 있습니다. 이 학생들은 미주리대학교와 국민대학교의 학위를 동시에 취득하게 됩니다. 2020년부터는 노스텍사스대학교(University of North Texas)와도 복수학위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2. 사회과학대학 SGE(Sungkok Global Exposure)를 통해 매년 약 5명의 학생들이 해외 대학에 초청되어 해당 대학의 강의를 청강하고, 해당 국가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갖습니다. 2018년도에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헬프대학교, 2019년도에는 태국 치앙마이대학교를 방문했습니다.

		3. 그 이외에도 미국, 영국, 캐나다, 일본, 스페인, 대만 등 50개 국가 국제교류 협정을 체결하고 자매대학에서의 교환학생, 어학연수, 방문학생 등의 교류활동을 진행합니다.